건강 라이브러리

갑자기 머리가 아플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본문

일반상식

갑자기 머리가 아플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엄마손약손 2022. 10. 28. 16:57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두통 증세. 지끈거리는 통증 탓에 업무 및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병원 진료를 받자니 왠지 모르게 꺼려지는 게 사실인데.

 

갑자기 머리가 아플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이러한 두통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긴장성 두통일 경우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편두통 환자라면 평소 마그네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더불어 카페인 섭취량을 줄이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머리가 아프면 만사가 귀찮고 짜증 나기 마련이다. 심할 경우엔 구토 또는 어지럼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럴 땐 하던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게 상책이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자.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만약 여건상 여의치 않다면 잠깐 눈을 붙이는 것도 괜찮다. 단, 낮잠 시간은 30분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밤에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가벼운 운동 역시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만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끝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고 인스턴트식품 대신 균형 잡힌 식단을 챙겨 먹는다면 지긋지긋한 두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1. 앉은 자세에서 앞으로 구부리기

앉은 자세에서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는 것은 장시간 뇌를 사용하여 생기는 저산소증과 뇌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는 산소, 설탕, 미네랄과 함께 혈액을 통해 작동하므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요가 동작은 기분을 바꾸고 마음을 맑게 해줍니다.

 

2. 머리에 아이스팩을 얹는다.

머리 위에 찬물을 적신 수건이나 얼음팩을 얹는다. 머리 꼭대기를 손가락으로 누르고 세게 문지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머리카락이 무거워지면 페퍼민트 오일을 섞은 물에 수건을 적셔 머리에 얹는다.

 

3. 베개 교체

두통은 척추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 경로인 경추와 관련이 있습니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경추가 올바른 만곡을 유지하지 못하여 신경에 압력을 가해 두통을 유발합니다. 베개는 단단할수록 낮을수록 좋습니다. 목에 수건을 두르는 것이 좋은 수면 방법이라고 합니다.

 

4. 향기를 맡다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은 아로마테라피에 더 빨리 반응합니다. 페퍼민트는 두통이 있고 우울하거나 안절부절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벤더는 목이 뻣뻣한 두통이 있을 때 효과가 좋지만 목 뒤에 라벤더 오일을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완화될 수 있으므로 두통이 있는 경우 라벤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